청와대가 최근 일각에서 제기하는 안보·경제 복합위기설을 일축했다.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은 지난 13일 북핵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우리 경제 기초는 굳건하다며 제2 외환위기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다.

그 근거로 “실물경제 측면에서 수출·투자 회복세가 지속되고 예상한 성장 경로를 유지하고 있다”며 20년 전 외환위기 당시와는 다르게 외화 보유액과 기업부채 비율, 경상수지 등 다양한 경제 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점을 들었다.

또 홍 수석은 “9월 수출은 6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11개월 연속 증가세 유지하고 있다”며 “반도체를 제외한 수출 증가율도 29%로 디스플레이·석유화학·철강 등 증가세도 양호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설비 투자도 10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를 보이며 가장 최근에 발표한 국제통화기금(IMF)도 올해와 내년 성장률을 3%로 상향 조정했다”며 “특히 IMF는 세계 경제성장률을 상향 조정했고 이는 우리 경제 회복세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시장도 코스피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안정세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도 계속 좋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청와대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말 바꾸기와 이면 합의설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했다.

홍 수석은 “정부가 '한미 FTA 재협상이 없다'고 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면서 정부는 그간 한미 FTA와 관련해 개정협상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열린 자세로 미측과 대화해 나갈 것임을 일관되게 밝혀왔다고 해명하고, 향후 한미 FTA 개정협상은 통상절차법에 따라 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