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국가예산에 대한 국회심의가 남아있는 가운데 전북도가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예산심의에 돌입하기까지는 보름여 가량이 남았지만 사전 설명활동 등을 통해 의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협력을 이끌어낸다는 각오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회는 이달 31일까지 국정감사 일정을 끝내고 11월 초부터 본격적인 국가예산 심의에 돌입한다.
이에 따라 도는 정부안에 과소·미반영된 사업 중심으로 핵심사업을 선정, 국회단계 반영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도는 현재까지 국회단계 핵심사업으로 64개를 선정했다. 상임위별로는 국토위 소관 21개 사업을 비롯해 산자위 10개, 과기위 3개, 농해수위 13개, 교문위 6개, 환노위 4개, 보복위 3개, 정무위 2개, 기재위와 외통위 각 1개씩이다. 
특히 도는 국가예산 확보 활동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이날부터 국회 상주반을 운영키로 했다. 국회의결이 마감될 때까지 상주반 운영을 통해 심의동향을 파악하고, 삭감심사 등 긴급상황에 대비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지역구별·상임위별로 사업을 분류해 해당 의원들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지역의원이 없는 주요 상임위는 지역출신 의원들에게 협조를 구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11월 초 지역국회의원 및 전북출신 수도권 국회의원과의 예산정책협의회를 두 차례 준비하고 있다. 도내 의원이 없는 상임위 사업들에 대해서는 전북출신 의원들의 도움을 적극 구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현재 20대 국회에는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해 추미애 대표, 김현미 장관 등 전북출신 의원 30여명이 포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예결위 단계에서는 도지사 및 부지사 등 지휘부가 총출동해 예결위원장, 여야 예결위 간사, 계수소위위원, 국회의장, 당대표 등에게 적극적인 건의활동을 진행하기로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의 신규사업 억제기조 속에서도 전북은 6조715억원의 사상 최대 규모의 예산을 확보한 성과를 거뒀다”며 “국회단계 증액 대상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예산 확보 방안 논의를 위해 예산심의 전 설명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