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간 ‘보여주기식’이란 지적을 받아온 전주시 산하 출연기관들에 대한 경영평가 및 컨설팅 방식이 대대적으로 수정될 전망이다.
특히, 전주시는 그동안 공정성 및 투명성 논란 등을 이유로 본보가 수차례 지적한 출연기관 평가단의 컨설팅 위원 선정과 중복 자문단 활동, 신뢰성 없는 경영평가 등의 전반적인 관리·감독 방식을 총괄 개선해 내년부터 적용한다는 방침이다.<관련기사 5월 18일, 25일, 29일, 9월 1일 5면 참고>
이 같은 움직임은 1~2곳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 산하 출연기관들이 방만 경영과 자립능력 부족 등의 지적을 지속적으로 받으면서도 실질적인 개혁이 아닌 경영평가만을 위한 ‘평가항목 맞추기’에 열중하는 부작용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일부 기관들은 실질적으로 1년 운영의 점수를 매기는 평가위원을 컨설팅 및 자문단으로 위촉하는가 하면, 기관 설립 10년이 넘도록 자체 인건비조차 시의 예산에만 의존하고 있는 부실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최근 공공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윤리경영 강화, 경영공시 확대 및 회계투명성 향상 등 출연기관의 전반적 운영관리 제도 개선에 나선 전북도의 정책도 반영할 뜻을 내비췄다.
이에 시는 수년 동안 거의 바뀌지 않은 컨설팅 및 자문단 위원 구성을 ‘지역 유착’이란 오해를 없애기 위해 외부지역 전문가를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논란이 계속된 평가위원과 자문위원(컨설팅 포함)의 원칙적 분리와 현재 자체적(시)으로 이뤄지고 있는 평가를 전북도와 같이 외부기관에 용역을 의뢰하는 형식도 고심 중이다.
아울러 시는 출연기관장의 공모직 임용에 있어 공정성 및 투명성 강화를 위해 임기 만료 대상의 공개경쟁(완전공개) 모집 입장도 분명히 밝혔다.
이는 최근 전북도의 ‘실력중심 출연기관장 인선 방침’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으로 도는 기관장 임용에 있어 전문가 집단을 최대한 확보해 각 기관장 후보들과의 학연 및 지연 등을 원천 배제시켜 채용 위원을 선발하는 등 투명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전주시 또한 인맥 및 낙하산 선발 탈피, 그간의 능력평가 등의 강조를 위해 내년 초로 임기가 끝나는 A 기관장의 재임용 사안을 공개경쟁으로 치를 계획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시 산하 일부 출연기관들에 대한 경영평가 및 컨설팅, 자문단 활동에 적지 않은 문제가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면서 “문제점과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내년 경영평가를 대비해 지적된 내용을 통해 납득할만한 수정안을 고민하고, 공정한 관리감독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 산하에는 한국탄소융합기술원과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문화재단, 전주인재육성재단,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등 7개 출연기관이 있으며, 이들 기관들은 매년 이뤄지는 경영평가를 통해 성과급 차등 지급과 기관장 해임 등의 패널티를 받고 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