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에 참석해 평화를 지키기 위해 강하고 독자적인 방위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고부가가치 산업인 방위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더 많은 일자리로 이어질 것이고, 방위산업이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으로 발전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방위산업도 첨단 무기 국산화의 차원을 넘어 수출산업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방위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세 가지 조건으로 △방산 관계자의 전략적 동반자화 △기술과 품질 중심 변화 △수출형 글로벌 방위산업 개편을 제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에 걸맞는 선진 방위산업의 핵심은 창의와 혁신이라며 “우수한 기술과 품질을 가진 기업들이 국방사업에 진출하기 쉽도록 문턱을 낮춰 견실한 국방 중소·벤처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방 R&D 지식재산권을 과감히 민간으로 이양해 중소·벤처기업들을 지원하면서 민·군 융합을 촉진하고, 기업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성과물들을 수용해 첨단기술력이 뒷받침된 방위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과거 방산비리로 얼룩진 방위산업의 투명성과 전문성, 공정성,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보인 셈이다.

아울러 안보 협력국가들과 첨단 무기 체계를 공동 기획하고 개발·운용하는 시스템을 장려해 수출형 글로벌 방위산업으로 발전시키는데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