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이 다음달 7일 한국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여는데 최종 합의하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내외가 11월 7~8일 1박 2일 일정으로 국빈 방문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미국 측과 트럼프 대통령 내외의 방한 일정을 확정하고자 긴밀히 협의한 결과 다음달 7일 오전해 도착해 8일 오후에 출발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정부가 당초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을 2박 3일로 추진했으나, 미 대통령 내외의 항공일정과 국빈 행사의 의전적 측면을 고려해 양국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 방한 첫 날에는 청와대 경내에서 공식 환영식에 이어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언론발표를 할 예정이다. 당일 저녁엔 국빈 만찬과 공연이 개최된다.

박 대변인은 정확한 일정은 현재도 협의 중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국회 연설도 추진 중이며, 이는 트럼프 대통령 내외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참석에 앞서 들르는 한·중·일 3국 중 트럼프 대통령이 주요 정책을 연설하는 유일한 기회”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회 연설을 통해 한미동맹 강화와 북핵 문제 대응은 물론 한반도 동북아 정세 및 정책 비전도 이야기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과 세 번째 양자 회담을 갖게 되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방한은 미국 대통령으로는 ‘아버지 부시’인 조지 허버트 워커 부시 이후 25년만의 국빈 방문이다.

박 대변인은 “국빈 방한은 대통령 임기 중 대통령 명의 공식초청으로 국가별로 1회에 한해 가능하며, 우리나라 최고 손님으로 예우한다는 각별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