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육성 컨트롤타워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전북 설립이 조속히 실현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자치단체와 기업연구소 등 각계에서 탄소산업 연구가 소규모 형태로 추진되다 보니 기술역량이 분산돼 원천기술과 응용기술이 떨어지고, 세계시장 진입과 수출확대의 장애요소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탄소산업을 전문적으로 육성하는 국가기관이 없어 대학과 출연연구원, 기업 등에서 소규모 형태로 각각 진행하고 있어 기술역량이 분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탄소산업 육성 전문연구기관은 전주시 출연기관인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유일하다.

때문에 탄소산업 선진국들은 정부 주도의 대규모 중장기 연구개발투자를 통해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산업화 적용을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과 산·학·연을 연계한 탄소소재와 응용제품 개발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지만 국내의 현실은 미흡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탄소산업 육성에 한계가 있고 탄소선진국을 추격하는데 어려움이 크다는 게 대다수 관련 전문가들 지적이다.

따라서 국가차원 탄소산업 육성 컨트롤 타워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조속히 설립돼야 한다는 주장에 설득력을 실어주고 있다.

이에 도에서는 전북연구원의 진흥원설립 타당성분석 용역을 통해 설립 필요성과 전북유치 당위성 등 논리를 개발해 준비하고 있다.

진흥원이 설립되면 탄소산업 중장기 종합발전 정책개발·시행, 성장단계에 따른 맞춤형 기업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생태계 형성을 위한 통합적 거점기관 담당 등 체계적이고 거시적 산업육성을 담당하게 된다.

하지만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을 위해서는 설립 근거 규정이 마련된 법이 있어야 가능한 상황이다.

현재 진흥원 설립 근거규정이 마련된 ‘탄소소재법 개정안’은 지난 8월 25일 정운천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해 여야 20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한 상태며, 오는 11월 국회 상임위(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상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심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진흥원 설립을 위해서는 막대한 국가재정이 소요돼 정부의 부정적 의견이 예상되지만, 앞으로 탄소소재법 개정안 통과와 조속한 전북 설립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전북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탄소밸리라는 이미지를 확산시키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