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안전관리기준을 위반한 도내 어린이 활동 공간 41곳이 1년 가까이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송기석 국회의원(국민의당, 서구 갑)이 교육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환경부가 2016년 전국 지자체 및 교육청을 통해 어린이활동공간을 점검한 결과 환경안전관리 기준을 초과한 90곳이 여전히 시설을 개선하지 않았으며, 그 중 전북이 41곳(45.5%‧9월 30일 기준)으로 가장 많았다.

어린이 활동공간은 전국 초등학교 교실‧도서관, 유치원 교실, 특수학교 교실 등 어린이가 주로 활동하거나 머무르는 공간을 가리킨다. 도료나 마감재에 들어 있는 납을 비롯한 중금속은 장기 노출시 과잉행동장애(ADHD), 신경발달 장애를 초래할 수 있어, 환경안정기준을 어겨 시설 개선명령이 내려지면 3개월 안에 이행해야 한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미개선시설이 많은 건 점검대상이 전국에서 가장 많기 때문이다. 관련 점검은 한 번 받고 고치면 더 받을 필요가 없어, 신속하게 해결하고자 400여 군데를 몰아서 했다”면서 “현재 남은 30곳의 창문이나 문을 바꿔야 하는데 지자체와 협의하고 예산을 확보하고 학기도 피하느라 늦었다. 17억 8천만 원을 확보해 겨울방학 중 공사한다고 환경부에 알린 상태”라고 밝혔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