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 내 혁신동의 전주시 행정구역이 주민투표로 완산구의 덕진구 편입으로 결론 났다. 전주시의 혁신도시 내 행정구역이 덕진 완산 2개구로 나뉘어 있는 데 따른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행정구역 통합 재편이다.
  그러나 혁신동의 행정구역 재편이 주민투표에 의한 최종적인 결론에도 전주시의회 완산구 출신 의원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 전주시의 통합 행정절차 추진이 순조롭지 못할 것 같다고 들린다.  
  전주시는 주민투표 결과 덕진구 편입 찬성이 57.1%로 완산구 42.8%보다 높아 덕진구 편입을 내용으로 하는 조례안의 입법 예고로 행정절차 밟기에 들어갔다. 다음 달 초 시의회에 조례안이 상정되고 12일 정례회서 통과되면 내년 7월 1일 덕진구 혁신동이 공식 출범된다.
  혁신동 편입문제를 두고 그간 덕진구와 완산구가 지역구 시의원들은 물론 주민단체들 사이에 대립과 갈등이 많았다. 전주시가 오락가락하며 한때는 완산구 편입으로 입법 예고 직전까지 갔다가 철회되고 주민투표로 최종 결정을 얻어낸 것이다.
  완산구 의원들이 주민투표의 절차상 문제 등 나름대로의 이유를 들어 반발하면서 시의회의 조례안 심의 의결과정서 자신들 반대의사 관철을 벼른다고 알려지고 있다.
  이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혁신동의 덕진구 편입은 합의된 절차에 의한 다수 주민들 의사로 결정 난 것이다. 뒤늦게 이를 부인한다면 주민 총의에 반할 뿐 아니라 민주적이지 못하다. 주민 편익을 위하기보다 밥그릇 챙기기로 비쳐지기 쉽다.
  더 큰 이유는 전북혁신도시가 전주시와 완주군 행정구역으로 양분돼 있어 이를 하나로 통합 재편하는 과제를 안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전국 11개 혁신도시 중 2개  시군 행정구역으로 나뉜 곳은 전북뿐이다.
  그로인한 주민불편과 도시발전 저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미 12개 공공기관이 이전했고 3만 주민의 삶의 터전이다. 이들에도 단일 행정구역의 행정편익이 제공되어야 한다.
  혁신동의 행정구역 통합재편은 전북혁신도시의 전주완주 행정구역 통합재편의 전 단계라는 거시적 안목으로 볼 필요가 있다. 전주시의회가 소지역주의에 매달려 주민투표로 결정 난 행정구역 통합까지 흔들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