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3일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관련해 반칙과 특권의 고리를 완전히 끊어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최근 논란이 된 강원랜드와 금융감독원 등 유력인사가 연루된 채용비리를 기점으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를 근절하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필요하면 전체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서라도 채용비리의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당 기관에 대한 법적 책임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청탁자와 채용비리를 저지른 공공기관 임직원들에 대해 엄중한 민형사·민사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부정한 방법으로 채용된 당사자에 대해서도 채용을 무효화하거나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만약 이번과 같은 총체적 채용비리가 또다시 재발한다면 해당 공공기관과 함께 주무 부처도 무거운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채용절차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법 제도를 개선하고 감독체계를 강화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IMF(국제통화기금)에 이어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 성장률을 3.0%로 상향 조정한 것과 관련, 경제 회복세를 기반으로 혁신성장 정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도록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