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에 비지정문화재가 1만개에 육박해 관리 소홀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이용호 의원은 23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전북에는 9740개의 비지정문화재가 있다”며 “문화재에 대한 관리 예산확보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우리나라 유형문화재는 국가지정문화재와 시도지정문화재, 비지정문화재로 분류된다. 비지정문화재는 아직 문화재로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문화적 유산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관리하는 데 지난 9월 소방관 2명의 목숨을 앗아간 강릉 석란정이 바로 비지정문화재다.

지역별로 도내에 있는 비지정문화재를 보면 고창군이 1097개로 가장 많았고 진안 1071개, 정읍 848개, 순창 737개, 남원 732개 등이다.

하지만 관리예산이 부족하다 보니 화재 등 사고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 현재 문화재청이 ‘문화재 돌봄사업’을 통해 비지정문화재 관리에 일부 예산을 투입하고 있으나 비율은 현저히 낮은 실정이다.

실제 올해 도내 문화재 돌봄사업 대상 문화재는 국가지정 문화재 128개, 시도지정문화재 269개, 비지정문화재 55개에 불과했다.

이에 도는 비지정문화재 중에서도 가치가 높아 도지정문화재로 승격할 수 있는 문화재를 339개 선정했다. 남원 37개, 임실 10개, 순창에는 15개 등이다.

이 의원은 “지자체별로 비지정문화재 관리를 하지 않거나, 향토문화재로 지정해 일부 예산을 투입해 관리하는 경우가 있으나 그 관리 실태는 천차만별이다”며 “비지정문화재의 통합 관리 필요성이 높은 실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비지정문화재 역시 가치가 없는 것이 아니라 아직 가치를 발견하지 못한 원석일 수 있다”며 “우리나라의 소중한 자산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