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국정감사가 24일 이뤄지는 가운데 제자 성추행, 학교폭력이 쟁점으로 꼽히고 있다.

전라북도교육청이 전라남도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과 함께 오후 2시 전북교육청에서 ‘2017년도 국정감사’를 받는다. 전북교육청에서 국감이 열리는 건 2013년에 이어 4년 만이며 감사위원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유성엽 의원을 비롯해 15명이다.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국회의원 문건요청은 750여건인데 최근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 폭력 및 성추행과 관련, 도내에서 일어난 문제들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제자를 성추행하고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는 체육교사를 비롯해 학교 교직원 절반가량이 징계 선상에 오른 부안여고, 학교폭력 의혹으로 투신자살한 전주 여중생, 학생 성추행 의혹으로 조사를 받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부안 S중 교사가 대표적.

부안여고의 경우 도 교육청이 체육교사 A를 파면 요구하는 등 20여명을 징계 요구한 상태며, 해당학교가 징계위원회를 통해 처분할 예정이다. 전주 여중생이 재학했던 학교는 여중생의 자살원인을 학교폭력으로 결론짓고 연관 학생들을 징계했으나 학생 일부가 이의를 제기, 관련 위원회를 앞두고 있다. S중 교사 사망에 대해서는 검찰 수사 중이다.

대책과 예방책을 나누는 가운데 사립학교 비위 교원의 제대로 된 처벌을 위한 사립학교법 개정과 퇴출 교원의 소청심사 강화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수도권에 비해 낮은 학력, 복지예산(기초 수급자 비율, 초등학습 기자재 지원, 교복비 지원비, 체험학습지원율), 초중고 교실 9.3% 미세먼지 농도 기준 초과, 최근 5년 간 학생부 수정 건수가 전국 상위권인 것과 관련해 학생부 기재 및 관리, 비정규직 문제 등을 다룰 전망이다.

도 교육청 정옥희 대변인은 “논란이 된 사안들이 주목받을 걸로 보고 있다. 또한 언론보도사안과 의원 요구 자료를 중심으로 과별로 적게는 3건에서 많게는 10건까지 쟁점사항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