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이 국가정보원을 상대로 불법사찰 정보공개를 청구하는 캠페인 ‘내놔라 시민행동’에 참여한다고 23일 밝혔다.

김 교육감은 확대간부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각 분야 적폐청산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기관이 국가정보원”이라며 “국정원은 박정희의 5.16 쿠데타 직후 중앙정보부로 설립된 뒤 몇 번 개명했지만 반헌법적 행위, 인권유린 행위, 민주주의 훼손은 여전했다”고 비판했다.

김 교육감은 “정보공개 청구인단에 참여해 파일을 달라 하는 건 이 문제가 전북교육감 개인을 넘어 전북교육청 전체의 문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정원을 상대로 불법사찰 정보공개 청구 캠페인을 벌일 ‘내놔라 시민행동’은 24일 오후 2시 세종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불법사찰 의혹 진상규명 △불법사찰 파일 영구삭제 및 손해배상 △국정원 불법사찰 및 정치개입 근절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국가안보 관련 비밀분류 및 해제 시스템 점검 △개정 헌법에 불법사찰로부터 자유로울 국민의 권리 반영을 요구할 걸로 알려졌다.

1차 정보공개 청구인단에는 상임공동대표인 곽노현 전 서울교육감, 박재동 화백, 김승환 교육감을 비롯해 이재명 성남시장, 안도현 시인, 명진 스님,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등이 포함돼 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