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내년도 본예산 편성을 본격화한 가운데 건전하고 내실있는 지방재정운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4일 전북도는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내년도 도정 기본방향 및 주민참여예산위원의 역할 등을 설명했다.
이번에 위촉된 주민참여위원은 공개모집 절차를 통해 선발된 시·군 대표 17명과 실국예산협의회에서 추천받은 전문가 11명, 재정전문가 2명, 예산관련 공무원 5명 등 총 35명이다.
이날 위촉된 위원들은 앞으로 2년간 전북도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해 주민의견 수렴에 관한 사항, 예산편성 방향에 관한 사항, 실국별 주민참여예산협의회에서 제출한 사항, 예산편성과 관련해 도지사가 회의에 부치는 사항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이와 함께 도는 내년도 예산편성에 있어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위해 사전심사, 재정사업평가,  지방보조금 관리 등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사업타당성 검토를 위해 예산편성 전 자체심사를 강화한다. 특히 신규 행사·축제는 보조금심의위원회에서 필요성을 사전에 심사하도록 했다.
2008년 전북도가 최초로 도입한 재정사업평가도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투자사업 5억원 이상, 행사 3000만원 이상을 대상으로 했지만 올해부터는 모든 행사·축제로까지 확대했다. 또 이같은 평가결과를 예산편성에 반영하고 있다.
출연금, 행사, 업무추진비 등 주요 통계목도 엄격히 통제하고 있다. 실제 이같은 노력을 통해  2015년 231억원, 2016년 414억원, 2017년 475억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지방보조금사업 관리도 깐깐하게 진행하고 있다.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보조금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예산편성-선정-집행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5000만원 이상 보조금사업장에는 표지판을 설치하고 분기별 현장 점검에도 나서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재정을 통해 재정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분야별·직능별 토론회 및 간담회, ARS 여론조사,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통해 도민의 예산참여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효율적이고 건전한 재정운영을 통해 미래성장동력사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안전·소방, 재난·재해, 서민생활 안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