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열린 전북대에 대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한옥 캠퍼스와 법학전문대학원 지역 인재 할당제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전북대가 가장 한국적인 캠퍼스를 구축하기 위해 수백억 원을 투입, 한옥형 건물을 잇달아 신축하는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비례대표)은 “캠퍼스 한옥화 사업하는 거 좋다. 하지만 전시성 사업보다는 학생들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게 먼저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전북대 예술대학 중 강의실이자 작업실, 휴게실로 쓰이는 공간은 규정상 필요한 안전장치가 없고 작업특성상 먼지가 많이 발생함에도 환기시설이 고장나 있다”면서 “농생대 시설은 불 끄고 수업하고 있다. 여학생 기숙사 보완문제도 있다”면서 “학생들은 ‘대학은 교육과 연구가 이뤄져야지 산책하는 곳이 아니다. 한옥감상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남호 전북대 총장은 “강의실, 연구실로 쓰는데 콘크리트가 아닌 한옥으로 지은 것뿐이다. 좋은 학생과 교수들이 모여야 대학 수준이 올라가고 그러기 위해서는 일반인들의 평판이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전북대 브랜드는 30위권에 그치고 있어 전주 특성을 살린 사업을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법학전문대학원 정원 20% 이상을 해당 지역 대학을 졸업한 학생으로 선발토록 규정한 지역할당제에 대해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비례대표)은 “지역인재들이 법학전문대학원을 가서 판‧검사, 변호사가 되는 등 지역 법조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별 국립대 법학전문대학원을 설치하고, 일부를 지역인재로 할당한 데 대해 총장님들도 동의할 것”이라며 “전북대는 80명의 5분의 1인 16명마저 채우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남호 총장은 “쿼터제로 인해 입학자원 질이 저하되고 변호사 시험 합격률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전북대 변호사 시험 합격률이 51%고 확실치는 않으나 전국 평균 합격률이 63%인 데서 알 수 있다”면서 “쿼터제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오히려 지역 인재들이 수도권 대학에 일정 부분 진학해야 합격률 격차가 해소될 것”이라고 답했다.

전희경 의원은 “대학 교육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은 안 드나. 합격률이 저조한 원인이 교육부의 할당제인지, 대학의 교육 방식 혹은 경쟁력인지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