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국정감사서 국민의 당 이용호 의원이 12년째 표류하는 전주종합경기장 재개발을 지탄했다. ‘지사와 시장 간 의견 차이로 추진이 안 돼 국비지원금 70억 원도 반납되고 도민 피해가 많다’고 했다.
  이 의원은 의견 차이라 했지만 사실은 갈등 때문이 맞다. 2005년 강현욱 지사 때 시작돼 당초는 도와 시 간 협력으로 순조롭게 진행됐다. 2006년 김완주 시장이 지사로 가고 새로 송하진 시장이 취임하면서 협력은 급진전됐다. 종합경기장 재개발 계획을 담은 ‘전북도 도유재산 양여계약’이 체결돼 사업 착수 직전까지 갔다.
  전주종합경기장 터는 전주 도심지 황금의 땅이나 경기장 이용 유휴기간이 길어 공한지나 다름없는 게 현실이다. 월드컵경기장이 새로 지어져 더욱 한산해졌다. 일대가 공동화되다시피 됐다. 재개발이 절실하다.
  양여계약서는 전북도가 전주시에 도유재산인 경기장 부지를 무상으로 양여한다. 전주시는 경기장 부지에 컨벤션센터와 호텔 그리고 월드컵경기장 주변에 민간자본으로 육상경기장 및 야구장을 짓게 하는 대신 부지 일부에 쇼핑몰을 짓는 내용이었다. 민간자본은 빈약한 전주시 재정 때문이었다.
  계약대로 진행됐다면 공동화되다시피 한 경기장에 컨벤션센터 호텔 및 대형 쇼핑몰이 들어서 일대가 전주와 전북도의 물류 중심이 되고 월드컵 주변은 전북의 스포츠 센터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2014년 송 시장이 지사로 가고 김승수 시장이 취임하면서 사업이 뒤틀렸다. 김 시장이 육상경기장 야구장은 재정으로, 경기장 부지는 컨벤션센터 호텔 외 시민 공원화하겠다고 나섰다. 민자 개발 백지화 선언이다.
  김 시장 선언이 반 재벌 정서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없지 않다. 그보다는 김 시장 사업구상의 현실성 결여가 문제라는 견해도 많다. 전주시 재정으로 새 경기장 등의 건설은 어렵다. 국비 지원 70억도 날아갔다. 중앙투자심사위서 전주시 사업계획이 딱지를 맞았다.
 시민공원화도 공상이라는 비판이 따른다. 길 하나 건너 덕진공원과 대규모 건지산공원이 있다. 좁은 금싸라기 땅에 웬 시민공원이냐는 것이다. 당초 양여계획대로 이행이 도와 시의 갈등 해소는 물론 전주종합경기장 재개발의 길이라는 게 중론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