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 4강 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하고, 북핵 문제로 엄중한 시기에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 전체의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서는 4개국 외교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에서 열린 이날 수여식에서는 조윤제 주미국대사, 노영민 주중국대사, 이수훈 주일본대사, 우윤근 주러시아대사가 각각 임명장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유럽연합, 아세안, 인도로 외교를 다변화하는 가운데서도 4대국과 외교가 우리 외교의 기본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 한다”며 새로 임명된 4개국 특임대사들이 정부의 국정철학을 대변하며 각국의 외교현안을 해결하는 데 역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각 나라와의 외교 상황도 언급했다. “미국은 북핵문제에 대한 양국 간 공조, 한·미동맹 강화 뿐 아니라 한·미 FTA, 방위비 분담 등 난제들이 있는 상황이고, 일본도 마찬가지로 북핵 공조와 과거사 정리, 미래 발전적·미래 지향적 관계를 조화롭게 외교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중국에 대해서도 “사드 문제를 넘어 양국 관계를 경제 교역에 걸맞게 비약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말했다. 또 이전까지 남북러 삼각협력의 틀 속에서만 생각해온 러시아와의 외교에 대해서는 “현재는 북한과 상황이 여의치 않은 만큼 러시아와는 협력발전 그 자체에 목적을 두고 관계해나가면서 나중에 북한까지도 삼각구도로 속으로 끌어들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배석한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부임하게 될 주재국들도 역량과 경륜을 갖춘 공관장들이 오는 것을 평가한다고 알고 있다”면서 “재외공관은 외교부 소속 직원뿐 아니라 정부부처에서 파견된 주재관들이 한 식구로 근무하는 만큼, 정부의 전체적인 역량을 대표한다 생각하고 지도력을 발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