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의 직원 97%가 비정규직인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방역지원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북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전체 직원 133명 중 정규직은 2.25%인 3명에 불과했다. 나머지 130명은 모두 비정규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정규직 130명 중 34명은 전화예찰요원으로 구제역 발생 후 정부의 일자리사업으로 고용된 인원이다. 나머지는 무기계약직 직원으로 전체 인원의 반이 넘는 96명(72.1%)이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방역, 위생, 검역, 유통 등 가축전염병 저지의 최전선을 담당하는 실무인력으로 도내에서는 도본부와 중부사무소, 동부사무소, 서부사무소 등 권역을 나눠 해당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이 같은 비정상적인 조직 구조로 무기계약직들은 승진도 막혀있다. 최하급인 7급에서 6급으로 승진하기 위해 일반직은 평균 3년이 소요되지만 무기계약직인 방역직과 위생직은 각 8.8년과 8.6년이 소요됐다. 그만큼 무기계약직의 승진기회가 적다는 의미다.

이러한 인력구조는 열악한 근무환경에 더해 사기 저하 등 적극적인 방역 업무를 수행하는 데 심각한 걸림돌이 되고 있어 각종 처우개선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특히 전북의 경우 가축사육두수가 전국에서 상위권을 차치하고, 가축전염병은 사실상 매년 반복해 발생되고 있는 상황이다.

박 의원은 “방역지원본부는 구제역과 AI 등 주요 가축전염병 저지의 최전선을 맡고 있는 기관이지만 이를 담당하는 현장직 대부분이 낮은 직급의 비정규직”이라며 “고용노동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