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생계형 자영업자들이 계속되는 경기불황으로 인한 매출부진과 가계부채 부담 등으로 ‘생존절벽’까지 내몰리고 있다. 자영업자 대출을 포함한 전북지역 가계대출 잔액이 이미 10월 현재 30조에 육박한 가운데 한국은행이 최근 금리인상을 시사함에 따라 도내 생계형 자영업자들에게는 직격탄이 될거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4일 정부가 발표한 가계부채 대책에 앞서 자영업 대출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 자영업자 가운데 대출을 이용 중인 160만20명을 분석해 보니 이들의 총부채 규모는 무려 521조원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129만명은 가계대출과 자영업자대출을 모두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가계 및 사업자대출을 동시에 보유한 경우 소매업(17.3%), 음식업(16.8%) 비중이 컸다. 영세한 생계형 자영업자일수록 가계대출은 물론 개인사업자 대출까지 받고 있는 것이다.
 도내에도 가계대출 및 자영업자 대출을 받은 이가 21만 명에 달하며, 대출금액도 30조 원으로 이미 위험수위에 다다랐다.
 실제 개인사업자 대출은 자영업자 증가세와 그 궤를 같이 하고 있다. 극심한 취업난에 허덕이던 청년층까지 생계형 창업에 몰려들면서 자영업자들의 빚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자영업자들의 빚이 늘어난 건 대부분 종잣돈 없이 생계형 창업 전선에 뛰어드는 이들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여 진다. 겁 없는(?) 이들의 도전은 또 다른 가계부채의 화약고가 될 것으로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다.
 하지만 문제는 자영업자들이 빚을 갚을 만한 여력이 없다는 점. 매달 임대료와 이자만으로도 대출 원금을 갚을 수 없는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은행 금리까지 오르면서 이들의 부담은 날이 불어나고 있다. 장사는 안 되는데 매달 대출 이자 부담에 허덕이면서 폐업의 기로에서 고민하는 경우가가 부지기수다.
 도내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실제 금리가 오르면 직격탄을 맞는 것은 영세자영업자들이다. 대출금리가 0.1%포인트 오르면 폐업위험도는 7~10%가량 상승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24일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내놓으며 자영업자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했지만, 일각에서는 이미 있는 정책이거나 재탕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있다. 결국 자영업자 대출에 대한 규제만 강화되고 지원 효과는 미미할 수 있다는 우려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