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만에 직선제로 총장을 선출하는 국립 군산대학교가 구성원의 선거 참여비율을 놓고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군산대는 총장 선거 예정일(12월 14일) 한 달 전인 11월14일까지 총장 선거 공고를 해야 하지만, 교수 중심의 투표 방침에 반발하는 교직원과 학생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어 합의점 도출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군산대학교는 현 나의균 총장 임기만료일(2018년 2월28일)이 다가옴에 따라 차기 제8대 총장 선거준비에 본격 돌입했다.

8년 만에 국립대 총장 선출방식이 간선제에서 직선제로 바뀌면서 직선제 선거 규정(투표비율) 제정을 둘러싸고 교수, 교직원, 학생 간의 줄다리기 협상은 계속됐다.

이들은 지난 8월 24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12차례에 걸친 협상을 진행했지만, 상호간에 요구하는 선거 참여 비율은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

교수(340여명)측에서는 직원 13.5%, 학생 2%의 참여 비율을 주장하고 있으며, 교직원(206명)은 27.5%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학생(8000여명)측은 균등 참여를 주장하며 33.3%를 고수하고 있다.

더욱이, 군산대교수평의회는 지난 25일 전체교수회의를 개최, 총창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선거와 관련된 절차 및 구성원 참여 비율을 정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교직원의 반발은 크게 확산되고 있다.

백선기 전국대학노동조합 군산대학교 지부장은 “12차례에 걸친 협상에도 교수 측은 교직원의 참여 비율을 고작 0.5% 올리는 게 전부였다”며 “비민주적이고도 일방적인 총장 선출제도 논의를 즉각 중단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구성원들을 참여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총장추천위원회는 후보자 접수와 등록, 선거일 공고 등 선거가 투명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 기능이다. 총장추천위원회가 참여 비율은 결정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교수평의회측은 “총장추천위원회가 구성되면 참여 비율과 관련해 구성원들과의 협상을 이어갈 것”이라며 “시간이 촉박하지만, 총장 선거가 잘 치러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