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특별법이 빠르면 내달 초·중순쯤 발의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북도와 여가부, 한국스카우트 연맹이 막바지 조율작업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전날인 25일 여가부를 방문, 세계잼버리 지원 특별법안 마련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
특별법에는 조직위원회 구성부터 행사관련 시설, 국가지원 방안, 수익사업, 공무원 파견, 잼버리 특구지정 및 운영 등의 내용이 담기게 된다.
도와 여가부는 ‘연내 제정’이라는 큰 틀에서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다만 특별법안에 담을 구체적인 내용과 관련해서는 다소 이견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도에서는 범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위해 총리실 산하에 잼버리 지원단을 설치하는 내용과 세계스카우트센터 설립을 포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세계스카우트센터는 전 세계 4000만 스카우트 인구의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고, 관광유발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반면 여가부측은 이같은 내용을 특별법안에서 제외하자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카우트센터 설립의 경우 사업비가 600억원에 달하면서 기재부 동의를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은 이유에서다. 문제가 될 내용을 제외, 법안 제정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논리로 이해된다.
도에서는 우선은 특별법안에 포함하되 국회단계에서 수정·보완 등을 거치자고 설득하고 있다.
대표발의의원은 윤곽이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비례)과 국민의당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 자유한국당 이주영 의원(창원마산합포)이 대표로 나서 10인 이상의 서명을 받아 발의한다는 계획이다.
도에서는 국감이 끝나면 11월 초 대표발의 의원 보좌관들과 간담회를 갖고, 법안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후 가능하면 11월 둘째주 이내에 법안 발의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설명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잼버리대회는 타 국제행사와 비교했을 때 대형시설 구축 등에 따른 정부 재정 부담이나 행사 뒤 지자체의 운영비 부담이 없는 경제적 행사”라면서 “대한민국의 새만금이 아니라 세계의 새만금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을 통해 성공 개최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