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선 소프트웨어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그동안 전통시장 투자가 주차장 조성과 진입로 개설 등 하드웨어 중심으로만 이뤄지다 보니 경영 여건 개선을 위한 소프트웨어와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송기헌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5년 기준 전북지역 전통시장 60곳 중 신용카드 단말기 설치 업체는 전체 54.9%에 불과 했다. 이는 전국 평균인 61.8%보다 6.9% 포인트 낮은 수치다.

택배서비스의 경우는 35.1%, 물품 교환 가능 업체 59.6%, 환불 업체 53.5% 등 대형마트에 비해 서비스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도내 전통시장 중 홈페이지가 있는 곳이 전체의 18.3%에 불과했고 모바일 앱이 마련돼 있는 시장은 전무했다. 인터넷 쇼핑이 보편화되고 있는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지원사업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북도는 도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2년부터 현대화 사업을 시작해 2014년까지 총 2530억여원의 금액을 투입했다.

하지만 이 기간 주차장 조성과 진입로 개설, 아케이드 설치, 기타 시설 개보수 등 하드웨어 투자에 집중되면서 실제 고객을 유입할 수 있는 경영 및 판매 전략 등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는 미비한 실정이다.

실제 고객주차장의 경우 88.3%(전국평균 59.7%), 자전거보관소 23.3%(전국평균 17%), 카트 33.3%(전국평균 11.9%) 등은 전국평균보다 높은 투자가 이뤄졌다.

송 의원은 “지난 2002년부터 노후화된 전통시장 재정비와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왔지만, 전통시장의 상거래 현대화와 편의시설 구비 수준이 여전히 미흡하다”면서 “아케이드 설치 등 환경 개선뿐 아니라 서비스 개선과 상품 개발, 편의시설 확충 등에 집중 지원해 대형마트와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