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정부 역점사업인 도시재생사업을 대응하기 위한 인력과 전담부서 신설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한완수(민주 임실)의원은 27일 임시회 도정질의에서 “정부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을 발족시키고 도시재생에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걸기 시작했다”며 “이 사업은 전북도에 더욱 각별한 의미를 지닌 프로젝트인데 전북도는 대응과 전략모색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도시재생사업에 향후 5년간 50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한국사회가 도시재생을 통해 새롭게 변모시킨다는 계획이다. 도시재생사업은 낙후와 저개발 지역이라는 오명을 벗어날 수 있는 기회로 평가받고 있다.

강원과 울산, 세종, 대전, 부산 등은 도시재생TF를 구성해 총력전을 기울이고 있고, 광주시는 TF팀 회의운영과 시민토론회 개최로 대대적인 의견수렴에 나서고 있다.

한 의원은 “전북도 현실은 7급 시설직렬 직원 한 명이 도시재생을 전담하고 있다”며 “전북도 첫 번째 과제는 인력확충과 전담부서 신설”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화예술 영역과 관광영역 등은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 핵심 축”이라며 “전북도의 지역색을 반영한 전북형 도시재생은 문화예술과 관광이 가장 큰 아이템이 될 수밖에 없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도시재생사업은 시군대상 공모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군의 주도적인 역할과 자체적인 역량강화가 중요하다. 또 전북도는 광역지자체에 위임된 시범사업 자체선정 권한(3곳)을 행사는 것 이외에도 구체적인 역할을 모색하는 일도 시급한 실정이다.

한 의원은 “전문가 풀을 활용한 자문 등 중앙과 시군사이에서 가교역할을 하고, 전북만의 지역새을 활용한 전북형 도시재생 모델 발굴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도시재생위원회 구성을 늦춰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제시한 도지재생 사업에 공기업제안형도 포함돼 있어 전북개발공사의 적극적인 참여도 중요한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