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0일 노사정 대화 복원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나섰다. 이날 오후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의 정책적 노력에 더해 노사정이 모두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가 꼭 필요하다”면서 “결코 쉽지 않지만 반드시 해내야 하는 시대적 사명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민주노총이 불참한 가운데 진행된 노동계 초청간담회에서도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노사정 협의체 복원을 희망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양극화가 심화되고 내수가 위축되어 시장경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기업들이 먼저 피해를 보고, 기업이 어려워지거나 해외로 나가면 노동자들이 가장 큰 피해를 보게 된다”며 “기업과 노동계 등 각 경제주체들이 경제 패러다임 전환과 구조적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화에 적극 나서주기를 다시한번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에서도 전체 노동자의 90%에 달하는 비조직 노동자들을 어떻게 사회적 대화에 참여시킬지 그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최근 회복세를 보이는 경제성장률을 언급하며 “성장률 회복이 일자리와 소비증대로 이어져야 성장의 혜택이 가계로 미치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며 성장의 질을 높일 것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날 수보회의에서는 국토부가 추진하고 있는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시티 신규조성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추진 ▲스마트시티 성과 고도화와 대내외 확산방안 등을 내용으로 하는 ‘스마트시티 조성’에 대한 보고와 논의가 있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