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당초 기대와는 다르게 여러 문제점 등으로 ‘유명무실’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전주시 ‘다울마당’이 대대적 정비에 들어간다.<관련기사 9월25일 자 5면>
다울마당은 전주시가 민선 6기를 맞아 민관협력 거버넌스 사업의 일환으로 야심차게 추진하며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사례로 평가 받았지만, 정작 전주에서는 남발성 사업 구성 등으로 ‘명분쌓기용’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특히, 전주시의 소극적인 관리 및 운영과 다울마당 자체의 법적근거 미비, 권고 수준에 그치는 결과물의 공신력 논란 등은 또 다른 갈등 요소로 변질돼 기대했던 ‘다함께 우리 모두 지혜를 모으는 마당’이란 긍정적 기능을 다하지 못했다는 질책도 제기됐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최근까지 논란에 휩싸인 ‘혁신동 행정구역 편입결정’ 사안으로, 전주시의회 일부 의원들은 ‘법적 결정권이나 공신력도 없는 다울마당을 통한 결과(주민의사)는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해 결국 주민투표라는 직접적인 주민의사를 물었고, 결과는 정 반대였다.
이에 시는 부서별 다울마당의 운영분석 및 자체 평가를 실시해 각각의 존폐여부를 결정한 뒤 향후 개선을 통한 운영방안을 정립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아울러 존폐여부와 개선안 마련을 위해 각 사업의 폐지결정 또는 사업종료를 우선 정비하고, 민선 6기 다울마당의 전체 운영결과 및 성과를 분석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운영의 미진한 사유를 적극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해 신뢰하락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제고할 방침이다.
또한, 관련 조례에 따라 회의 내용(회의록 등)을 홈페이지 등에 공개해야 하지만 현재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의무를 다하기로 했다.
회의 내용 공개 미진에 대한 부분은 다울마당 구성 및 회의 개최를 안건에 따라 주무과 별로 추진·관리하다 보니 일부 사업은 공개가 즉각 이뤄지고 있지만, 대부분은 한 건의 회의록도 공개되지 않거나, 1년 가까이 지난 뒤 3~4차례가 한꺼번에 공개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다울마당은 시 주요 정책에 있어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함께하는 시정을 추진코자 마련된 것”이라며 “그동안 지적된 여러 미비한 점을 분석·평가하는 과정을 거쳐 대응방안을 마련해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다울마당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