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군산공장의 위기론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 지자체, 노사 등이 다양한 해법 마련에 나서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북도, 군산시, 한국지엠 군산공장 노사, 협력 업체 관계자 17명은 지난 30일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현재 한국지엠 군산공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이동우 한국지엠 군산공장 본부장은 “군산시와 협력하고 있지만, 차량 판매 등이 저조하고 있다”며 “직원들은 판매 물량에 따라 월 7일 정도 근무를 하고 있다”고 현 상황을 밝혔다.

한주호 한국지엠 부사장은 “군산 뿐 만 아니라 한국지엠 전체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의 CO2 관련 규정의 규제가 강해서 어려움이 많다”면서 “정부가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정우 협신회장(영신금속회장)은 “한국지엠 1차 협력사는 315개, 2차는 2000여개 있다. 은행권에서는 지엠 협력사에 대해 어음 할인도 안해주고 이자도 5%로 상향 조정하는 등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협력업체 크레아 안준호 공장장은 “군산공장은 당초 수출 목적의 공장 이었다. 2014년부터 수출이 막히면서 성장동력을 잃어버렸다”며 “군산을 산업위기 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하고, 법인세 유예 또는 감면도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채수완 군산공장 노조 부지회장은 “지엠이 철수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비토권에 상응하는 안전망을 구축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이승우 산자부 시스템 정책관은 “유럽철수와 한국은 상황이 다르다. 노사가 협력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희숙 전라북도 경제산업국장은 “산자부에서 전북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길 바란다. 협력사 입장에서 금융권 대출비용, 세금, 전기세 등 고정비 지출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군산공장에 대한 지엠의 추가 물량 배정과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