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이‘국민의 일상 속에서 실현하는 안전한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지난 달 30일부터 오는 11월 3일까지 5일간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 돌입했다.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대형재난 발생상황을 대비한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범국가적으로 진행된다.

이에 진안군은 13개 협업부서와 군, 소방서, 경찰서,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 민간단체가 재난관련 민간전문가의 컨설팅회의와 훈련 시나리오 점검을 위한 실무반 전체회의를 각각 세 차례씩 개최하는 등 효율적인 훈련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첫날인 지난달 30일에는 비상소집훈련을 시작으로 안전한국 훈련계획보고 등 하반기 안전관리위원회 정기회의를 실시했다.

2일차인 31일 진안시장에서 실시한 실제 현장훈련은 골든타임 내 주민생명 보호를 위한 긴급구조 역량강화와 현장 중심 지휘체계 확립, 체감형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 행동요령 숙지는 물론, 실제 재난상황에 기반한 재난대비 현장훈련으로 실전 대응역량 강화에 중점을 뒀다.

3일차인 1일에는 재난유형별 상황설정 통합시나리오 작성, 개인별 임무카드 작성, 상황판단회의 방법, 훈련참가자의 임무와 역할, 토론훈련 진행방법 등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 해소함으로써 올해 지진으로 인한 실제 재난상황이 발생했을 때 초동 조치로 인명과 재산피해가 없도록 대응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토론훈련을 실시한다.

4일차인 2일에는 교통사고, 화재 분야와 심폐소생술을 내용으로 하는 ‘안전도우미 양성교육’으로 주민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 전환과 군민 참여를 제고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이번 훈련을 통해 안전의식과 재난대응능력을 키우고 더 나아가 안전문화 조성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