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둘러싼 한국과 중국의 갈등관계가 풀리면서 전북도의 각종 현안사업에도 숨통이 트일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국과 중국 외교부는 31일 공동 발표를 통해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회복시키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발표문에서 “한중 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양측 간 공동문서의 정신에 따라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한중간 교류협력 강화가 양측의 공동 이익에 부합된다는데 공감하고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전북도 역시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다. 당장 내년 1월17일 예정돼 있는 한·중 해운회담 안건으로 다뤄질 군산~석도간 카페리 증편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통상적으로 해운회담은 매년 8~9월에 개최됐지만 올해는 사드 문제로 양국간 냉기류가 길어지면서 결국 해를 넘기게 됐다.
도와 군산시는 지난해부터 해운회담 의제로 다뤄줄 것을 건의했고, 증편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어내면서 차기 회담에서 투입시기 및 증편횟수 등을 논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도는 지난 2008년 취항한 군산항 한중카페리 물동량이 8년간 2.4배 증가했고, 올해의 경우 사드 여파에도 전년동기대비 여객 19%, 화물 1% 증가했다며 증편 필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중국인 단체관광객 방문 재개도 기대된다. 올해 3월부터 본격화된 ‘사드 보복에 따른 한국행 단체여행상품 금지(금한령)’ 조치가 완화되거나 해제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실제 3월 이후 전북을 찾은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전무하면서 관광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새만금 한중경협단지 조성 사업도 제 궤도에 오를 수 있을 지 관심이다. 양국은 지난 2014년 7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새만금에 ‘한중경협단지’를 조성하기로 합의한 이후 2015년 10월 새만금을 ‘한중산업협력단지’로 단독 지정하고, 2016년 5월 한중경제장관회의에서 양측의 공동 단지 개발·투자 등에 합의했다.
그러나 지난해 하반기부터 새만금 한중경협단지 관련 양국간 고위급 면담이 진행되지 않았다. 한중 국장급 회의가 열리지 않았고, 우리 정부가 차관급 회의를 요청했지만 역시 불발되면서 실질적인 사업 추진이 멈춰있는 상태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다음주 베트남에서 열리는 APEC(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만큼 ‘한중경협단지’ 문제가 안건으로 다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양국간 정치적 문제로 새만금 한중경협단지 조성 등 상호교류협력이 답보상태에 있었다”면서 “양국 관계가 회복되면 새만금 투자유치에도 힘이 실린 것이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