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특별법’ 제정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전북도가 연내 발의를 목표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잼버리대회 개최까지는 햇수로 7년, 만6년 정도 남았지만 부지조성은 물론 기반시설이 전혀 갖춰지지 않은 현 상황에서 한시가 급하기 때문이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잼버리 지원 특별법의 연내 발의, 내년 2월 통과를 목표로 여가부·한국스카우트연맹 등과 의견을 조율중이다.
특별법에는 조직위원회 등 추진체계 구성, 부지 및 행사장 조성 지원, 행사 종합계획 및 사후관리 계획 등 행사·운영 지원에 관한 사항, 수익사업, 공무원 파견, 잼버리 특구지정 및 운영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도와 여가부, 스카우트연맹측 모두 조속한 법 제정에는 공감대를 이루고 있으나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스카우트연맹에서는 특별법 명칭에 ‘스카우트’를 명시하자는 것과 조직위 구성에 있어서 공무원 파견 대신 스카우트 인력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도에서는 범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위해 총리실 산하에 잼버리 지원단을 설치하는 것과 세계스카우트센터 설립을 포함하자는 입장이지만 여가부에서 부담스러워하는 눈치다.
스카우트센터 설립의 경우 사업비가 600억원에 달하면서 기재부 동의를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문제가 될 내용을 제외, 법안 제정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논리로 이해된다.
도는 빠른 시일내 의견 조율을 마무리하고 빠르면 11월 말, 늦어도 연말 안에 법안 발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송하진 도지사는 2일 국민의당 이용호 의원, 자유한국당 이주영 의원,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 등을 방문해 잼버리 특별법 제정 필요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잼버리대회는 타 국제행사와 비교했을 때 대형시설 구축 등에 따른 정부 재정 부담이나 행사 뒤 지자체의 운영비 부담이 없는 경제적 행사”라면서 “대한민국의 새만금이 아니라 세계의 새만금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을 통해 성공 개최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