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구제역과 AI 발생으로 가축방역관을 모집하고 있지만, 전북지역 14개 시군 대부분에서 지원 미달이나 지원자가 아예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지원자가 없는 시군은 5곳, 미달 지역은 6곳 등 11곳(79%)으로, 전남(86%)에 이어 두 번째여서 가축 방역에 구멍이 생길까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했는데도 지원자가 모자란 것은 가축방역관에 대한 열악한 처우가 원인으로, 이들에 대한 처우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철민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지자체 가축방역관 수는 총 660명으로, 적정 인원인 1,280명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이에 행정안전부가 지난 6월 각 지자체에 가축전염병 대응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수의직 공무원 350명을 증원할 것을 통보했지만, 9월 말 기준= 104개 시·군 중 절반 이상인 54개 시·군에서 지원자가 미달됐다. 이 중 33개 시·군은 지원자가 한 명도 없어 수의직을 아예 뽑지 못했다.
전북의 경우는 모집인원을 넘긴 지자체는 단 3곳에 불과했고, 도심에서 떨어진 지역으로는 지원자가 극히 드문 것으로 분석됐다.
정부는 당초 가축방역관에 대한 특수업무수당 인상과 인사상 가산점 부여 등 지원책을 마련한 바 있다.
그럼에도 미달 사태가 벌어지자 단순 수당 인상이 아닌 이들에 대한 근본적인 처우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수의직 공무원들은 분뇨처리, 무허가축사 적법화 사업 등 방역 외의 업무까지 담당하면서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
김철민 의원은 "구제역과 AI 등 매년 빈발하는 각종 가축전염병의 예방과 방역을 위해 밤낮으로 열악한 여건에서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는 게 가축방역관"이라고 설명하고, "이들에 대한 수당 인상 뿐만 아니라 승진, 업무환경 등의 처우개선이 함께 이뤄지지 않는 한 수의직 공무원 미달 사태는 계속 반복될 것"이라며 농식품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