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앙정부 공공기관들의 채용비리 발본색원에 나선 가운데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지방 공공기관들의 채용비리에 대해서도 예외 없이 철저한 조사와 수사 등에 의한 척결에 나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직원 거의 전원이 정치인과 지방 유력인사들 청탁에 의한 부정 채용으로 밝혀져 세상을 놀라게 한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이 계기가 되어 공공기관 채용비리 척결이 새 정부의 적폐청산 주요 정책과제로 급부상했다.
  채용비리는 사실에서 있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산하 주요 공공기관들 인사에서 별다른 죄의식 없이 관행이나 다름없이 자리 잡아 뿌리를 내려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장 민선 이후 지방공기업들에서는 그 정도가 더하다는 게 일반적인 인식이다.
  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대책본부를 발족시킨 정부가 국민권익위원회에 통합신고센터를 가동해 채용비리 제보 접수에 들어가 있다. 채용비리는 그 특성 상 비리 사실을 아는 이해 당사자들과 주변의 신고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이번 정부의 채용비리 척결의 성공 여부가 그에 달렸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정부가 신고자에 최고 2억 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는 것도 그 때문이라 하겠다. 권익위 뿐만 아니라 행정안전부와 전국 광역자치단체 및 시군구 홈 페이지에 신고센터를 개설한 것도 마찬가지라 할 것이다.
  신고 대상이 330개 주요 공공기관은 물론 공직 유관단체에 이르기까지 1천89개로 광범위하다. 전북에서도 도 출자 및 출연기관 14곳을 비롯 시군 출연기관 38곳까지 모두 52개 기관에 이른다.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산하 공공기관들은 고임금과 온갖 특혜가 보장된 신의 직장이라 불리고 있다. 공공기관 채용비리야말로 저성장 속 최악의 청년 실업시대에 취업의 길을 찾기에 사력을 다하는 성실한 청년들에 허탈과 분노를 안겨주는 죄악이 아닐 수 없다.
  새 정부가 정권의 명운을 걸다시피 하면서 정부 각 부처와 주요 기관들의 과거 적폐 청산에 나서고 있다. 이에 대해 정치보복이란 일각의 시각이 없지 않다. 그러나 공공기관 채용비리 척결이야말로 반드시 해내야 할 새 정부의 과업이 아닐 수 없다.
  반칙과 불공정이 없는 공정사회 건설을 국정철학으로 하는 새 정부에 채용비리의 발본색원을 기대해마지 않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