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풀뿌리 주민자치 강화를 위해 혁신 읍면동 사업을 추진키로 한 가운데 전북도가 시·군 독려 및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3일 전북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올해 말까지 전국 20개 읍면동에 대한 시범사업을 거쳐 2018년 200개 읍면동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주민이 주인이 되는 건강한 마을커뮤니티 조성을 목표로 주민 접점인 읍면동에서 이루어지는 마을자치 활성화, 행정기능개선 등을 포괄한 종합적 읍면동 기능개선 사업이다.
그간의 읍면동 정책은 복지기능과 인력확대 등 행정중심의 개편에만 치중해 주민의 실질적 참여나 마을공동체화의 연계가 미비한 측면이 있었고,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보건·복지 및 방문건강 서비스·인력 확대, 지역의 유휴 공간개선을 통한 주민자치공간 설계 등과 같은 행정서비스 개선과 주민 대표기구에 다양한 권한부여 및 마을계획에 대한 이행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오는 14일까지 시·군의 사업계획서를 신청받아 15일 행안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후 행안부는 서류심사와 제안설명 심사 등을 거쳐 11월 말 최종 사업 대상지를 발표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혁신 읍면동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지방분권 로드맵 안에도 담겨 있다”면서 “도내 시·군이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