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탈원전을 선언하고 신재생에너지 정책으로 전환하면서 지자체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나 전북의 보급률은 매년 낮아지고 있어 적극적인 정책 시행이 시급하다.

7일 전북도 및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선언과 함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에너지원별 보급사업을 활성화해 보급률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시민들에게 신재생에너지를 직접 지원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과 ‘미니태양광 보급지원사업’ 등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전북의 경우 시민들과 가장 밀접한 각종 사업들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은 지난 2015년 750가구에서 올해 561가구까지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예산 역시 21억1400만원에서 19억4300만원까지 줄었다.

이 사업은 태양광, 태양열, 지열, 소형풍력, 연료전지 등의 신재생에너지원을 주택에 설치할 경우 설치비의 일부를 보조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 가정용 전기사용료 절감 등을 위해 실시하는 미니태양광 보급지원사업은 타시도와 비교해 지원 금액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의 경우 1W당 1675원을 강원 1530원, 전남 1460원 등을 지원하고 있었으나 전북은 1340원을 지원하고 있다. 그만큼 지자체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인식 등이 낮다고 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에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인식이 도민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로 각인돼 각종 보급사업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따라서 도내 각 지자체에서는 적극적인 예산지원과 확산과정 등을 통해 시민들이 장기간 전기료를 절감하는 등 긍정적인 요소들을 체감·체험할 수 있도록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이미지 개선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내 한 에너지관련 전문가는 “전국 지자체에서 주택이나 아파트 등에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감소와 화석에너지 절감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면서 “지자체에서 확산의 핵심요소인 시민들과의 공감대 형성과정을 후순위로 미루지 않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