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청년구직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장은 국가기관, 즉 공무원으로 조사됐다. 이를 반영하듯 전북지역 취업준비생들도 최근 새 정부가 ‘공무원 증원’을 선언 후 대거 공무원 시험에 몰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의 적성이나 만족보다는 수입과 안전성을 중시하는 시대적 단면으로 풀이된다.
 7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 사회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13~29세 청년 25.4%는 가장 근무하고 싶은 직장으로 ‘국가기관’을 꼽았다. 청년 4명 중 한 명이 공무원을 최고의 직업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공무원은 해당 통계 조사 이래 한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아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뒤를 이어 선호도가 높은 직장은 공사·공단 등 공기업(19.9%)이었다. 전체 청년의 45.3%가 국가기관 공무원·공기업 직원 등으로 일하기 희망하고 있었다.
 문제는 이러한 공시생의 폭증으로 도내 20대 비경제활동인구가 늘어 지역 경제의 활력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점이다. 청년들이 앞다퉈 공시족이 되면서 도내 청년 고용 시장은 오히려 후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호남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 9월 전북지역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북지역의 비경제활동인구는 61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만1천명(5.4%)이나 증가했다. 공무원 시험 등과 같은 취업준비로 인해 경제활동을 안하고 있는 인구가 크게 증가한 것이다. 공시생은 공무원 시험을 치르기 전까지는 전부 비경제활동인구로 분류된다.
 정부가 앞장서 청년층에 직접 일자리를 마련해 주겠다고 나서니 기존 취업자들도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나와서 더 나은 직장을 찾겠다며 공무원 시험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직장을 다니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박 모씨(32)는 “졸업 후 전공에 맞춰 지방 중소기업에 취업했지만, 급여나 복지 부분에서 만족하지 못해 전공을 살려 특수직 공무원 준비를 하고 있다”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공무원이 된다면 다 보상 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공무원 증원과 함께 공공기관 일자리 확충 계획이 이 같은 공시족 열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 진다. 하지만 정부가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를 공언하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청년층 취업난을 해결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취업준비층의 눈높이만 더 높아져 중소기업 구인난 악화 등 고용시장에서의 수급 미스매치 현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북중기청 관계자는 “공시생이 많아지면 반대급부로 창업에 뛰어들거나 민간에서 생산적인 일을 하는 젊은층이 즐어들게 된다”며 “결국 공무원을 늘리더라도 민간 취업자가 줄어들어 고용 상황을 후퇴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