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학교가 결국 돌이키기 어려운 폐교 절차 밟기에 들어 간 것으로 전한다. 서남대가 교육부의 감사 지적사항 3차 시정 요구 및 학교폐쇄 계고 마감일까지 이를 이행 못한데 따른 것이다.
  교육부가 이달 중 폐쇄명령 행정예고와 청문절차를 거쳐 다음 달 학교폐쇄 및 학생모집 정지명령을 내리면 내년 2월 28일 서남대학교가 최종 폐교되는 운명을 맞게 되리라 한다.
  재학생 2천4백여 명은 인접 대학에 특별 편입학으로 전원 구제된다. 학교재산은 정부가 국고환수를 추진하나 사립학교법이 개정 안 되면 정관에 정한 다른 학교법인이나 기관에 넘겨진다.
 현재로서 대전 한남대 이후 서남대 인수 희망자가 더 나타나지도 않고 나타날 가망도 없다고 알려지고 있다. 서남대가 속절없이 폐교의 길에 들어선 것 같다. 지역사회는 그간 설립자 교비 횡령에 신입생 부족으로 사실상 존립기반이 무너진 대학을 되살려 보고자 온갖 노력을 다했다.
  기사회생의 희망이 없지도 않았다. 서울 명지병원 서울시립대학교 삼육대학교 그리고 막판의 한남대 등이 잇달아 재정기여자로 서남대학교 인수와 정상화를 하겠다고 나섰다. 그러나 모두 헛일이었다. 교육부가 이들이 서남대학교 정상화는 뒷전이고 의과대학 인수만을 노렸다고 판단했다.
  서남대 정상화에는 당장 설립자 횡령액 330억 원과 교직원 등 임금체불액 187억 원 등 500억 원 넘게 요구된다. 경영정상화를 위한 추가 투자도 필요하다. 학생도 정원의 30%에 못 미친다. 정상적으로는 인수 생각도 못할 일이다.
  그런데도 인수 희망자가 이어졌고 지역사회가 그에 희망을 걸었다. 사실은 교육부 지적대로 의과대학 때문이었고 정상화를 앞세워 인수 뒤 의대만 빼가자는 꼼수였는데 지역사회가 헛물만 켜면서 오늘에 이른 것이다.
  이들 대학들이 의대 빼가기를 포기하지도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울시립대 삼육대 외에 복지부와 국방부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고 있고 전남 목포와 순천대도 의대 설립 꿈을 버리지 않고 있다고 들린다.
  지역사회가 이제 해야 할 일은 의대 정원 지키기다, 서남대 의대 정원은 전북 몫이다. 의대 정원을 도내 의과대학들에 배분하거나 의대 없는 대학에 주어 의대를 신설케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