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석유’라 불리는 리튬이 새만금에서 생산될 전망이다.
새만금개발청은 10일 군산 라마다호텔에서 ㈜리튬코리아와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리튬 국산화 제조 시설 건립’에 관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한다.
협약식에는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 문동신 군산시장, 임우순 한국농어촌공사 단장, 김완중 ㈜리튬코리아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리튬코리아는 새만금 산업단지 2공구 16만5000㎡에 3450억원을 투자해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리튬의 제조 시설을 건립하기로 했다.
내년 4월에 연 생산 능력 3만톤(전기자동차 50만대 분량) 규모의 제조시설을 착공해 2020년 1월 준공, 생산된 제품은 LG화학 등 국내 이차전지 업체 등에 공급하게 된다.
리튬은 전기자동차를 움직이는 배터리의 핵심 소재로 최근 각국의 전기자동차 확대 정책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번 사업으로 국내에 리튬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면 수급 불안이 해소되면서 연간 300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와 함께 이차전지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전기자동차 산업의 성장 촉매제 역할이 기대된다.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은 “㈜리튬코리아의 투자가 새만금 투자 활성화는 물론 국내 연관 산업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유망 신산업에 뛰어든 기업의 도전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정책적·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