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자살하고 학생이 자살로 전북교육청에 대한 도민 신뢰가 떨어지고 있다”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장명식)는 9일 전북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교사자살에 이어 8일 모 고교생 자살 발생에 학교폭력과 자살예방 프로그램 등 대응 시스템 문제점을 지적하고, 전북도교육감의 태도변화와 각성을 이구동성으로 촉구했다.

이날 교육위 행감은 8일 전주모고교 학생이 등교했다 학생들끼리 다툼이후 학교 인근 아파트에서 투신해 병원으로 이송했으나 사망하면서 전북도교육청 학교폭력과 자살예방 교육에 구멍이 났다고 일제히 비판과 질책으로 이어졌다.

교육위는 최근 전북교육청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김승환 교육감의 자세를 강하게 비판했다. 조병서(민주당 부안2) 의원은 지난 도의회에서 도교육감의 사과거절을 재차 환기시키면서 “학교폭력으로 자살한 학생사건과 재발하는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도민과 학부모에게 교육감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장명식(민주 고창2) 위원장은 “도내에서 학생자살과 교사자살 등 비극적인 사건이 자주발생하면서 학교와 교육청에 대한 도민의 신뢰가 떨어진 상황”이라면서 “전북교육청의 학교폭력과 자살예방교육 프로그램이 결국 뒷북치는 행정으로 전락한 셈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교사와 학생이 자살하는 전북교육을 걱정하는 전북도민이 많다”면서 “전북도교육청을 중심으로 의회와 전문가로 이뤄진 학교폭력과 자살관련 대응 TF팀이라도 만들어야 한다”고 대안제시를 했다.

최영규(민주 익산4) 의원도 “도교육청은 교육부의 지침만으로 학교폭력을 대응하고는 있지만, 교육자치 측면에서 자체 대응방안이 필요하다”며 “학교폭력 예방과 신고 기능을 SNS등으로 강화하고, wee센터를 미혼모 시설처럼 개인 신상이 노출되지 않도록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최인정(국민의당 군산3)의원은 “학교폭력에 집중하는 이유는 이 피해를 통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결과를 낳기 때문”이라면서 “학교폭력 가해자는 습관으로 최초 가해자와 경험자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교화가 필요하고 집중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병서 의원은 “지난 10월 도정질문에서 교육청 홈페이지에 학교폭력 예방교육 자료 게시 문제를 지적했지만 여전히 부안과 무주, 김제교육청은 부실하다”고 질타했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