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사드로 냉각됐던 한중관계 복원에 공식합의하고, 오는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세 번째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중 정상회담을 통해 이같이 결정하고, “12월 방중에서 양국 간의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 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취임 후 첫 중국 방문으로 북핵 문제 등 한중외교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아울러 시 주석의 내년 방한도 추진된다. 문 대통령은 내년 2월 열릴 평창동계올림픽에 맞춰 시 주석을 초청했고, 시주석은 “방한을 위해 노력하겠다. 만일 사정이 여의치 못하면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화답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날 회담에서는 양국의 최대 공통현안인 북한 핵 관련 논의가 이뤄졌다. 양국 정상은 한반도 안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북핵 문제를 궁극적으로 대화를 통해 평화적 방식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각급 차원에서 전략대화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또 사드 문제와 관련 지난달 31일 공개한 ‘양국 관계 개선 방안에 관한 발표 내용’을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양국이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을 정상궤도로 조속히 회복시키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시 주석은 이와 관련 “새로운 출발이고 좋은 시작”이라고 말했다.

이날 정상회담에 앞서 열린 양국 고위당국자 접촉에서 우리 정부는 중국 측 관계자에게 탈북자 당사자의 의사 및 인권 존중, 인도주의적 원칙에 따른 처리, 탈북자 의사 확인 시 한국 정부의 신병 접수 용의 등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이날 한중정상회담을 끝으로 APEC정상회의를 마친 문 대통령은 13~14일 필리핀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해 중국 리커창 총리와의 회동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회동이 성사되면 경제 분야의 실질적 협력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