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지진 피해를 입은 경북 포항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오늘 오전 포항시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재가했다”면서 “정부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신속한 피해복구와 수능 입시 일정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포항지진 관계장관회의에서 특별재난지역 선포건의안을 심의해 대통령에게 재가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23일로 연기된 수능일에도 여진이 있을 수 있다”며 정부가 모든 가능성을 대비해 지침을 마련하고 수학능력시험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피해복구 비용을 중앙정부가 지원하고, 피해 주민은 각종 세금과 전기·도시가스 등 공공요금을 감면받는다. 또 시설 보수·의료·행정·금융 등 각종 지원방안이 광범위하게 이뤄진다. 포항시는 지난 15일 지진 관측 이래 역대 2위 규모인 5.4 지진으로 1500여명에 달하는 이재민이 발생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수보회의에서 최근 청와대 홈페이지에 각종 청원이 쇄도하는 것과 관련해 “현행 법제로는 수용이 불가능해 곤혹스러운 경우도 있으나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며 “당장 해결할 수 없는 청원이라도 장기적으로 법제를 개선할 때 참고가 되는 만큼 청와대와 각 부처에서 성의 있게 답변하라”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