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이 이물질 혼입 등을 이유로 고장이나 가동 중단이 잦은 것으로 나타났다.
처리시설 반입 전에 이물질 등을 제거할 수 있는 보완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20일 시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시설 내 음식물류폐기물 반입 시 비닐, 금속류, 플라스틱 등 이물질 협잡물에 의한 전처리 탈수공정 및 이송공정에서 기계 소손과 막힘 현상이 상당수 발생했다.
뼈나 골분 등 이물질로 분류되는 미세 비중물의 수조유입과 적치로 인해 준설작업에 나서면서 시설 가동 중단도 벌어졌다.
또한 협잡물 상부 이송 플라이트 컨베이어의 잦은 체인 파손으로 인한 교체 중단과 각종 배수, 이송 펌프의 이물질 막힘으로 임펠라 소손 등에 의한 펌프 교체 작업 등을 위한 가동 중단도 빈번했다.
실제 시는 운영사 측 입장을 파악한 결과, 수십여 건의 잦은 수선과 교체 작업으로 처리중단 사태가 반복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과다한 운영비 지출 및 근무자 근무시간 연장 등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시는 이 같은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의 고장 및 가동 중단을 막기 위해 비닐류 등 이물질 반입 저감을 위한 대시민 홍보를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각 동 통장 간담회 등을 통한 주민 홍보 및 안내 스티커를 제작해 배포하고, 음식물류폐기물 수집 및 운반 업체에도 협조문을 발송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환경공단 호남권지역본부(종합리싸이클링 건설기술 감리용역)를 통해 지난달 말 정기 하자점검을 실시했다.
당시 간담회도 갖고 악취, 소음, 분진 등 주변 환경영향평가 전반에 대한 기술진단 요구와 이물질을 호퍼 반입 전 제거할 수 있는 전처리시설 설치 등을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 1년간 전체 시설 가동 중단 건수만 7건에 달하며 1건이 많게는 80여 시간이 걸리거나 수선 등 보완공사도 수개월이 걸리는 경우가 있다”며 “환경공단과 하자여부 협의 후 시설 추가공사를 추진하고, 하자 불판정시 사업시행자 측에 추가공사토록 조치하며 관련 공사비는 향후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은 전주리싸이클링에너지(주)가 지난해 11월부터 오는 2036년 10월30일까지 20년간 위탁 운영한다.
음식물류폐기물 처리공법은 혐기성바이오가스 소화 방식이며, 일일 300톤 용량을 처리할 수 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