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소재 한 사회적기업이 보조금을 지급받아 운영하면서 발생되는 음식물 쓰레기를 인근 논에 무단 방출해 논란이 일고 있다.

관리감독 권한이 있는 전주시는 이곳 업체가 불법을 일삼는 동안 위생 점검 없이 4억원이 넘는 보조금을 집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전주시와 업체 등에 따르면 A업체는 2011년 전주시로부터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돼 급식지원센터 등 식자재 납품 및 도소매를 7년째 하고 있다. A업체에는 일자리 창출 등을 명목으로 모두 4억4237만원의 보조금이 집행됐다.

A업체는 식자재를 납품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음식물 쓰레기 일체를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처분하지 않고 투기하거나 가축 농가에 넘기는 방식으로 처분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A업체 방문 당시에도 인근 논에는 대파, 양파, 당근, 양배추, 방울토마토 등 음식물 쓰레기가 방치돼 있었다.

관련법은 배출량이 많은 경우 개인 사업장에 위탁을, 적은 경우 지자체에서 수거해 처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A업체 관계자는 “주민 동의를 구해 업체 관계자의 논 한쪽에 버리는 방식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한 게 맞다. 잘못을 인정하지만 주민 피해는 없다”면서 “지적된 만큼 지자체에 확인해 절차대로 처분 하겠다”고 답했다.

관리감독 권한이 있는 전주시는 이곳에서 만연하게 이뤄진 불법 행위에 대해 사전 인지조차 하지 못한 채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A업체가 사회적기업은 맞지만 음식물 쓰레기 배출은 관련 부서가 다르다”면서 “사회적기업에 대한 실사를 분기별로 실시하지만 지급된 보조금의 적정 쓰임이 주된 목적이다. 부서 합동점검도 벌이지만 아무래도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