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CCTV 통합관제센터가 범죄예방 및 사건사고 해결에 큰 효과를 보이면서 안전한 부안만들기의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지역민들의 반응이다.

군 관계자에 의하면 "부안군은 지난 2월 부안군오복청사 3층에 개소한 CCTV 통합관제센터가 360여대의 CCTV를 통해 12명의 관제요원이 24시간 매의 눈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수사와 관련해 200여건의 영상을 열람 및 제공했다"고 밝혔다.

실제 부안군 CCTV 통합관제센터는 관제요원들이 모니터링 중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관제센터 상주경찰이 무전을 통해 사건현장과 가장 가까운 경찰관에게 출동을 요청하며 관제요원들은 투망감시시스템을 활용해 사건 주변 CCTV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을 한다.

그 결과 지난4월 6월에는 미귀가 치매노인을 발견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7월에는 시장 주차장에서 차량털이 현행범을 검거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 불법 쓰레기 투기 방지 및 청소년 선도에도 크게 기여를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부안군과 부안경찰서는 방범용 CCTV 감시 및 범인검거뿐만 아니라 신규 CCTV 위치선정, 현장실사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강·절도 등 사건빈발지역 및 범죄자 예상도주로 파악 등을 통해 합동으로 현장실사와 주민의견수렴 등을 거쳐 CCTV 설치 위치를 최종 결정하는 등 협업행정의 모범사례로 자리잡고 있다.

김종규 부안군수는 “4차 산업혁명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지능형 CCTV 개발 및 노후 CCTV 교체 등 관제센터 고도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여성뿐만 아니라 아이와 노인 등 범죄취약층 군민들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부안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