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주요공약 중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첫 사업지가 내달 중순께 확정될 전망이다.
22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가 주관하는 유형에 대해서 지난 14~15일 1차 현장실사를 완료했고, 2차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24일 진행할 예정이다.
평가위원은 교수, 건축사, 국토부 추천 인사 등 외부전문가 7명으로 구성됐다. 도가 평가위원 최종 평가 및 사업별 순위를 정해 오는 27일 종합결과를 국토부에 제출하면, 적격성 여부를 거쳐 내달 14일 최종 대상지가 결정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실시한 도시재생 뉴딜사업 시범사업 공모에 도내에서는 총 14곳이 제안서를 접수했다. 
도에서 대상지를 선정하는 광역공모에는 전주 2곳, 군산 2곳, 익산·김제·완주·고창·부안에서 각각 1곳씩 모두 9곳이 신청서를 제출했다.
선정기준은 올해 선도사업임을 고려해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협의나 계획수립 등이 준비된 사업, 지자체 지역에 맞는 특색 있는 사업, 국가시책이 반영된 사업을 우선으로 한다.
또 국토부가 대상지를 선정하는 중앙공모에는 전주시, 군산시, 익산시, 정읍시가 각각 사업 제안서를 냈다. 국토부는 시·도당 3군데씩 추천할 것을 제시했지만 도는 4군데 모두를 신청 접수해 선정률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실제 타 시도의 경우 1~2군데만 추천한 곳도 있어 전북이 중앙공모에서 2군데 이상 선정될 가능성도 전혀 없지 않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LH 등 공기업에서 진행하는 공기업 제안형에는 익산시가 주거지지원형으로 사업계획을 제출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내 시·군에서 미리부터 준비를 하고 있어서 짧은 기간이었지만 생각보다 많은 신청서가 접수됐다”면서 “우리도에서 최대한 많은 지역이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첫 사업 대상지로 광역지자체 최대 3곳씩 자체 선정 45곳, 중앙정부 15곳, 공공기관 제안 공모 10곳 등 총 70곳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