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과 순천 발 조류인플루엔자 공포가 전남북 충남 등 AI 서해안벨트서 전국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그런 가운데 AI 피해가 정작 가금류 축산농가 보다 가금류 가공식품과 유통, 사료산업과 철새도래지 관광산업까지 2차 피해가 더 빨리 확산되고 있다는 아우성이 높다.
  정부가 기민한 방역활동을 펴는 것으로 보인다. 고창의 AI가 고병원성임이 확인되자 즉각 살 처분 매몰했다. 가금류 이동중지 명령에 이어 AI 우려 지역에 대규모 소독과 차단방역을 강화했다.
  정부의 AI 대처 의지가 강한 것 같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발생 즉시 현지를 찾았고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서 철저 대처를 당부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나치다 싶을 만큼 과감한 조치’를 다짐했다.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것이라 했다.
  정부의 기민하고 과감한 대처 탓인지 AI 발병에 따른 대량 살 처분 등 1차 피해는 아직 크지 않다. 그런데도 AI공포 급속 확산과 이동금지 등 차단방역에 따른 관련 산업의 2차 피해 우려가 더 크다고 전해진다.
  가금류 식품가공과 유통업계서 비명이 터져 나온다. AI만 발생하면 인체 위해 공포로 닭오리 식품소비가 격감한다. 감염되지 않은 건강한 가금류 사육 농가는 물론 가공 판매와 유통 등 관련 업계 등이 줄도산 위기로 몰린다.
  AI의 인체 위해는 불분명하다. 중국서 AI사망이 보고됐다고 하나 우리나라 등 그 외 어떤 나라서도 보고되지 않는다고 한다. 정부도 열처리 가공 가금류 식품은 무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도 AI 인체 위해 공포가 휩쓰는 게 우리나라다.
  이에 대한 정부 해명이 분명하지 않다. 공포의 확산과 2차 피해 확대에는 오불관언(吾不關焉)일 따름이다. AI 확산을 막는다며 가금류와 사람의 이동까지도 제한하고 있다. 전국 철새 도래지와 수렵장마저 폐쇄돼 지역 관광에 타격이 크다.
  대대적인 소독과 대량 살 처분 등에 아랑곳없이 해마다 AI가 확산되고 대규모화 토착화의 성향마저 나타나고 있다. 정부의 방역활동이 지나치다 할 만큼 요란하나 성과가 보이지 않는다.
  과잉방역으로 천문학적 재정만 낭비하지 AI 피해는 되레 키우는 게 아닐까 의문이 제기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