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펼쳐진 전주시 대표 문화관광 관련 사업들이 전문성 결여와 행정미숙, 철저하지 못한 준비로 인해 ‘엉터리’로 추진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이 같은 이유들로 시민의 혈세인 예산이 낭비됐고, 관광 도시 전주의 이미지마저 추락했다는 비난과 함께 사업 추진 전면 재검토와 예산 회수 등 강력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는 목소리다.
#핸드메이드시티 행사
전주시민들의 생활 속에 자리한 다양한 수공예품과 수공예(핸드메이드)의 의미 및 가치를 재조명하고, 수 제작 문화의 산업화·대중화·세계화를 위해 지난 2월 열린 헨드메이드시티위크는 대표적 ‘조잡한 행사’로 총평되고 있다.
이 행사의 경우 용역 계약 당시 보다 예산을 초과집행 했다는 점과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교통비 미지급, 자원봉사자 사전교육 미비, 지역문화인 참여율 저조 등의 문제점들이 지적됐다.
예산 또한, 용역 후 계약이 이뤄졌음에도 당초 8억1400여만 원보다 640여만 원이 초과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시의회 서난이 의원은 “이 행사는 전주가 왜 핸드메이드 시티 인지를 피력하지도 못했고, 시범사업이라는 명목 아래 준비도 턱없이 부족한 부끄러운 행사였다”며 “이럼에도 외부업체의 관계자들은 높은 인건비를 챙긴 반면, 수많은 자원봉사자들은 교통비도 지급받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행사진행 미숙도 큰 문제였는데, 명찰을 단 일부 자원봉사자들이 금연 구역으로 지정된 한옥마을에서 버젓이 흡연을 해 많은 민원을 발생시키는 등 사전교육도 미흡했다”면서 “가장 큰 문제는 지역문화인력들의 경우, 행사 참여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 의원은 내년도 이 행사에 대한 예산 6억 원이 세워져 있는 것에 대해 ‘사업 중단’도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엉터리’ 전주 맛 지도 제작
김승수 전주시장의 특별 지시로 진행된 ‘전주 맛 지도’ 제작 사업 추진이 행정 미숙 등으로 인한 용역 실패로 예산이 낭비 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해 이뤄진 ‘전주 맛 지도’는 전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절실히 알고 싶어 하는 ‘동네 숨은 맛 집’을 알리기 위해 예산 3000만원을 들여 제작이 추진됐다.
하지만, 맛 집 발굴용역 당시 조사방법이 미숙했고, 전문성이 결여된 회사와 수의계약 되면서 책자로 발간되지도 못한 채 단순 ‘종이 분석지’로 전락했다는 것이다.
전주시의회 김남규, 서난이 의원에 따르면, 수의 계약된 B사의 경우, 입찰 2~3개월 전 전북에 사업자를 등록한 서울의 통계관련 회사로 나타났다.
맛 지도 제작은 1대1 인터뷰 방법으로 진행되지 않았고, 통계학적 방법 접근과 시(한국전통문화전당)의 전문적 과업지시, 초·중간 보고 대응 미숙으로 인해 발간이 이뤄질 수 없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과업기간도 겨우 14일을 부여했고, 조사기간도 10일을 주는 등 계약의 미숙함이 맛집 지도 발간 실패를 불러왔다는 지적이다.
김남규, 서난이 의원은 “조사 결과 보고서는 그야말로 조잡함을 넘어서지 못했고, 유명 포털사이트의 지도 등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느낌이다”며 “실패한 책임 추궁과 함께 투임된 예산 회수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