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육대학교가 기왕에 추천된 총장 후보자 임명 후 대학의 수용 여하를 묻는 교육부의 요구를 두고 대학 구성원 간 또 첨예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고 한다. 새 정부서도 자칫 총장 공백 사태가 다시 장기화되는 게 아닐까 우려가 제기된다.
  교육부가 전 정부서 임명 거부된 1,2순위 추천 후보자들에 대해 재심사를 거쳐 모두 적격하다고 판정했다. 그러고서는 임명에 앞서 이들의 총장 임명을 대학 측이 수용할는지 여부를 구성원들 간 합의를 거쳐 12월 5일까지 회신해 달라고 요구했다. 
  뭔가 앞뒤가 맞지 않고 사리에 어긋나는 부질없는 요구가 아닐 수 없을 것 같다. 국립대학교 총장 임명권자는 대통령이다. 다만 임명 대상자 2명을 대학으로부터 추천 받아 그중 1명을 임명키로 하고 있을 따름이다.
  전주교대 총장 후보로 기왕에 추천된 후보자 2명을 적격으로 판정했으면 그 중 1명을 임명하면 끝날 일이다. 그런데 1순위 또는 2순위 후보 임명을 대학이 수용할는지, 1,2순위 후보자 임명을 모두 수용하지 않고 새 후보자를 추천할는지를 새삼 대학에 재차 묻고 있다. 이해할 수가 없고 기이하다는 느낌마저 버리기 힘들다.
  더구나 이 같은 교육부의 요구가 대학 내에 새로운 분란을 유발한 것으로 전해진다. 수용 여부를 결정할 대학의 합의체 구성을 두고 교수와 직원 및 학생 간 갈등이 재연된 것이다. 그간의 총장공백 사태 장기화도 대학 내 갈등서 비롯된바가 없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
  합의체 구성이 불발되면 교육부 회신 요구에 답할 수가 없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될 경우, 교육부가 어떻게 할는지는 알 수 없지만 총장 임명 지체가 다시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분명하다 할 것이다.  
  전주교대 총장공백의 그간 장기화 사태는 대학의 총장추천위원회가 1,2순위 후보자를 임명 추천했으나 전 정부서 이렇다 할 설명 없이 임명을 지체하다가 1년 뒤에야 대학에 재 추천을 요구한데서 비롯됐다.
  새 정부가 이를 교육 적폐라 규정하고 종전 공모추천제에 구성원 직선제 병행으로 바꾸면서 적폐 청산을 다짐했다. 까닭 없는 절차의 중복으로 대학 구성원 간 갈등만 야기 시켜 총장 공백 사태가 더 이상 지속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