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의 글로벌 리더십, 세계를 뒤흔들다!

최근 세계 가톨릭의 심장부인 바티칸교황청에서 놀라운 소식이 들려왔다. 바로 김승수 전주시장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마주하며 북핵문제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기도를 간곡히 요청했고, 교황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음을 거듭 강조하며 화답했다는 뉴스였다. 이는 김 시장이 기초자치단체장으로는 이례적으로 교황을 직접 알현해 한반도에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 했다는 점에서 국제화 시대에 걸 맞는 글로벌 리더십을 가진 자치단체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 교황의 가슴을 파고들다
“I always pray(나는 항상 기도하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의 한반도 평화를 위해 기도해달라는 요청에 대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답변이다. 김승수 시장은 지난 8일(현지 시각) 바티칸 성베드로 광장에서 열린 수요 일반 알현행사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으로 인한 한반도의 현 위기가 해소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기도해달라”고 요청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에 대해 “매일 매일 기도하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에 큰 관심을 보였다.
당시 김 시장은 천주교와 개신교, 불교, 원불교 등 전북지역 4대 종단이 만든 세계종교평화협의회와 함께 전주한지로 원본과 똑같이 만든 바티칸 기록물의 복본(複本)을 바티칸 비밀문서고 책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교황청을 방문했다. ‘1904년 고종황제가 교황 비오 10세에게 보낸 친서’라는 이름의 이 문서는 바티칸 비밀문서고에 100년이 넘게 잠들어 있다 지난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 시장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교황에게 직접 ‘고종황제 친서’ 복본을 전달하고, 한반도 평화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김 시장의 이번 행보는 기초단체장이 국가 문제를 세계 문제로 이슈화 했다는 측면에서 매우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져 호평 받고 있다.
 
△뜨거운 열정과 치밀한 전략으로
뜨거운 열정과 치밀한 전략으로 무장한 김 시장의 글로벌 리더십은 이미 곳곳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대표적으로 올해 5월, 세계 3대 박물관인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은 문화재인 ‘바이에른의 막시밀리앙 2세 책상’을 복원하는 데 전주한지를 썼다. 현재 세계 지류(紙類) 문화재 복원 시장은 일본의 화지(和紙)가 장악하고 있다. 심지어 국내 일부 박물관 문화재 복원에도 한지가 아닌 화지가 쓰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성과는 김 시장이 루브르 박물관을 상대로 전주한지의 우수성을 꾸준히 알리고 오래 설득한 끝에 이뤄낸 결과물이다. 김 시장은 지난해 루브르 박물관 복원팀을 전주로 초청해 전주한지의 생산과정 등을 설명했다. 이후 전주한지로 만들어진 ‘외규장각 의궤 반차도 재현 닥인형’과 한지공예 900점을 프랑스 국제문화 유산 박람회와 파리7대학,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하기도 했다.
또한, 김 시장은 바티칸 방문에 앞서 지난 7일(현지 시각)에는 파리에 있는 유네스코 본부를 방문해 아프리카 분쟁국가에 보낼 한지족자를 전달했다.
앞서 지난해에는 전주한지로 제작한 공책 500권을 유네스코를 통해 아프리카 분쟁지역 청소년들에게 전달했다. 이 공책에는 종교분쟁 등 내전으로 인해 소멸되거나 소실되는 세계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알리고 함께 보호해 나가자는 문구가 담겨 있다. 김 시장의 글로벌 리더십이 세계 문화유산 보호를 넘어 세계평화까지 부르고 있는 셈이다.

△지역 발전을 넘어 국가 발전을 견인
글로벌 전주를 목표로 한 김 시장의 리더십은 일찍이 다양한 국가 이슈들을 선도하면서 조명을 받아 왔다.
일례로, 전주시는 올해 세계 최초로 ‘전주세계슬로포럼 & 슬로어워드’를 개최했다. 전 세계 슬로운동의 창시자인 파올로 사투르니니 국제슬로시티연맹 명예회장(이탈리아)과 세계슬로운동의 대부인 칼 오너리(영국), 미구엘 로어스 스페인 폰테베드라 시장 등 글로벌 리더들이 참석한 이 행사는 ‘글로벌 도시’로서의 전주시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김 시장은 또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정부에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꾸준히 요구해왔으며, 올해 국토교통부와 교육부가 혁신도시 등 지방 이전 공공기관에서 지역인재를 30%까지 의무화하기로 함으로써 성사가 가시화되고 있다.
임대주택 사업자인 ㈜부영주택이 매년 임대료의 상한선(5%)까지 인상하는 것에 반발한 전국 자치단체들과의 공동 대응에도 가장 앞장서왔다.
여기에 전주국제영화제는 국내 다큐멘터리 영화로는 최단 기간에 100만 관객을 돌파한 ‘노무현입니다’의 제작을 지원했고, 해마다 자백, 7년-그들이 없는 언론, 천안함 프로젝트 등 다양한 목소리를 담은 영화들을 소개하면서 국제적인 영화제로 발돋움했다.
이처럼 김 시장의 글로벌 리더십이 지역발전, 나아가 국가발전의 견인차가 되고 있다는 평가다.
김승수 시장은 “이제 국가의 시대를 넘어 도시의 시대가 다가왔다”라며 “앞으로 사람 중심의 패러다임과 글로벌 리더십이 향후 지역 발전은 물론 국가발전에 큰 지렛대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