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심에 위치해 있던 공공기관들이 잇따라 신도심이나 도시 외곽으로 이전하면서 구도심의 침체가 가중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는 시정질문이 행해졌다.

남원시의회 양해석 의원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들어서 대통령공약사업으로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5년간 50조의 예산을 들여 전국 500개 구도심과 노후 주거지의 개선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는 것.

남원시도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사업을 102억원의 예산을 들여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시행하고 있다.

남원예촌사업 또한 지난 2012년부터 시작돼 제3지구 사업이 완료단계에 있고, 내년부터는 제4차 고샘지구 추억의 거리 사업과 제5지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런데 이런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몇몇 지역을 제외하고는 전국의 많은 지역의 구도심지는 더욱 더 침체되고 상권은 쇠락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남원 또한 그런 지역 중 하나로, 남원 구도심 쇠락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상권을 받쳐 주던 대형 공공시설과 기관이 이전한데 따른 것이다.

과거 남원의 중심부에 설치돼 유관업체와 상권이 형성되었던 지자체의 청사와 공공기관 등이 신도심이나 외곽으로 이전하면서 구도심지 공동화현상이 나타나고 상권이 쇠락하고 있다.

구도심의 명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과 시설들이 그 지역에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정부나 지자체가 도시재생사업 등 구도심지 활성화를 위한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공공기관의 이전에 따른 특별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면서 생색내기, 보여주기식 사업에 열중한다면 국민과 시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다.

최근 남원시에서도 노후시설 개선과 부족한 공간의 확대라는 명분으로 남원세무서와 남원지원, 남원지청이 현재의 동충동에서 신도심 개발지역인 향교동 구암지구 등으로 이전을 공식 발표하거나 추진하고 있다.

남원세무서는 내년부터 향교동 온누리신협 앞에 새 청사를 신축해 이전할 계획이고, 남원지원과 남원지청도 구암지구 도시개발사업지구에 새 청사를 신축해 2020년까지 이전을 계획하고 있는 상태다.

남원시 청사의 이전으로 본격화되기 시작한 구도심의 쇠락이 남원역 이전으로 급속하게 진행됐고, 여기에 남원세무서와 남원지원, 남원지청 등 3개 기관이 한꺼번에 빠져나가고 나면 남원 구도심의 경제와 상권은 더욱 쇠락해 황폐해질 것임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이에 양 의원은 남원세무서와 남원지원, 남원지청의 이전에 따른 특별한 대책과 계획은 있는지, 이들 공공기관의 시설물과 부지의 향후 이용에 대한 논의가 있었는지 답변할 것을 요구했다.

양 의원은 또 내년 8월 개관을 앞두고 있는 남원청소년수련관의 주변 환경 개선과 함께 옛 남원역사 부지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시장의 답변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