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크게 늘어난 전북지역 내 공공 건설공사 태반을 외지 건설업체들이 차지했고 지역 건설사들은 되레 줄어들었다. 특히 새만금 공사서도 지역 건설사들이 뒷전으로 밀렸다. 지역 업체 우대 정책이 모두 헛구호에 그친 것이다.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가 밝힌 10월 말 현재 도내서 발주된 총액 1조8,965억 원의 공공 건설공사 중 도내 건설사들이 수주한 공사금액은 전년 대비 3.5%가 줄어든 8,147억 원에 그쳤다.
  그런가 하면 도외 건설사들 수주 금액은 8,531억 원으로 전년 대비 무려 365.4%나 급증했다. 도외 건설사들의 수주금액 급증은 올해 도내 발주 공공 건설공사 중 금액규모 비중이 큰 새만금 공사가 도외 건설사들 잔치판이 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새만금 공사로 전례 없는 대형공사가 발주됐다. 남북 2축 3,4공구 도로공사만으로 3공구 3,431억, 4공구 1,777억 등 모두 5,208억 원 규모다. 전북 건설업계는 이중 30% 정도의 수주를 바랐으나 실제 10%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2축 도로공사 등 새만금 공사 대부분이 대규모 공사이면서도 특별한 전문 공법이나 기술이 요구되지 않는 토목공사들이다. 대형 건설사들만이 아니라 지역 건설사들이 얼마든지 시공 가능한 공사들이다.
  그런데도 지금까지 새만금 공사들이 중앙의 대형 건설사들 독과점 무대가 되어왔고 지역 건설사들의 참여가 사실상 제한되어 왔다. 지방 건설사들이 공사실적 재무상태 기술능력 등을 종합평가하는 현행 시공능력 평가 입찰제 장벽을 넘기가 쉽지 않다.
  국토부가 새만금 공사의 전북지역 건설사들 시공 참여 제고를 위해 우대 기준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간바 있다. 새만금 공사의 경우, 조달청 입찰참가 자격 사전심사 기준의 지역 업체 참여 가산점을 95점으로까지 높여 시행키로 한 것이다.
  그런데도 새만금특별법의 규정에 의해 마련된 지역 건설사 참여 우대 기준이 실제에서는 유명무실이나 다름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 정부가 새만금 속도전을 공약했다. 어떤 강도로 나타날는지는 두고 볼 일이나 새만금 SOC 등 토목공사들에 박차가 가해질 것은 틀림이 없다. 언제까지 도외 건설사들 잔치로 갈수는 없는 일이다. 지역 건설사 우대 기준 강화가 절실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