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인가 전국 비정부기구(NGO)가 문화재청을 일제히 규탄하고 나섰다. 27일 유네스코 인가 NGO 협의회 회장인 함한희 무형문화연구소 소장은 문화재청이 유네스코 무형유산 보호협약 심사기구 후보 추천에서 당초 추천된 무형문화연구소 대신 자신들의 산하단체인 한국문화재재단으로 임의 변경했다고 지적했다. 얼핏 생각하면 자신들이 탈락해서 분풀이 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화재청측은 ‘신청 서류에는 유네스코 NGO 인가를 받은 무형문화연구소가 아닌 무형문화연구원으로 돼 있어 자격이 없는 기관이기 때문에’ 변경 했다고 하지만 연구소측은 ‘연구원은 연구소가 활발한 NGO활동을 위해 설립한 사단법인으로 유네스코와 문화재청과 협의를 통해 이미 상호이해 된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미 사전에 유네스코는 물론 문화재청과 상호 이해된 사항을 빌미로 사전 통보도 없이 추천을 변경한 문화재청 처사가 비상식적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과정에서 협의회에 의견을 구하는 대신 무형문화연구소와 경쟁했던 한국문화재재단을 추천한 점과 스스로 문화재청 산하 공공기관임을 밝히고 있는 재단을 NGO로 인정하는 무리수를 둔 점 등은 행정부의 신뢰성에 의문을 갖게 만들기 충분했다.
  NGO 협의회에서는 지난 주말 성명서를 통해 ‘후보 교체는 정부 입맛에 맞는 꼭두각시를 세우려는 관료주의적 권위의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러한 군림은 촛불정신을 기반으로 출발한 문재인 정부가 몰아내려는 적폐정치’라고 비난한 바 있다.
  우리가 이번 사태에서 주목하는 것은 일부 관료들의 적폐다. 얼마전 해수부 관료들이 세월호 희생자의 유골을 발견하고도 제때 보고를 안 한 것은 물론이고 장관의 지시마저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모습을 보았다. 당시 유가족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행정부 안에 있는 지난 정권의 적폐 세력을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문화재청도 이런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문화재청이 어서 빨리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일을 바로잡기를 바란다. 대통령만 바뀌었지 관료사회는 변한 것이 없다는 비판이 더 이상 나오지 않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