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민간과 중소기업의 혁신 역량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가 ‘서포트타워’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이낙연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차관 및 여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혁신성장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혁신성장의 주역은 민간이고 중소기업”이라면서 “정부가 산업생태계에 대한 규제혁신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현장에 기반한 신속한 규제혁신을 강조하며 “민간의 상상력을 낡은 규제와 관행이 발목 잡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혁신성장 선도사업을 속도감있게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혁신성장의 개념은 추상적일 수밖에 없지만, 개념보다 중요한 것은 구체적인 사업을 통해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며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자, 스마트공장을 통한 제조업 혁신과 드론사업 등을 언급했다.

아울러 “선도과제를 포함한 핵심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되려면 입법·예산 지원이 필요한 만큼 당정청이 긴밀히 협의해 야당의 초당적인 협조를 이끌어 법안과 예산안이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혁신성장은 새정부 경제 패러다임인 ‘사람중심 경제’를 이끄는 네 바퀴(일자리 성장·소득주도성장·공정경제) 중 하나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